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서울시 무제한 교통카드(기후동행카드) 도입? 케이패스와의 차이는?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시나요?

서울시에서 월 6만5천원만 내면

서울의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한다고 합니다.

한번 같이 알아보시죠

 

 

판매일 및 가격 등

서울시는 내년 1~5월까지 시범운영과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가격은 월 6만 5천원입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사용가능하며, 실물카드로 이용할 경우 최초 3천원을 내고 카드를 구매한 후 

매월 6만 5천원을 충전하여 이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즉, 여러분들의 평균 월 대중교통비가 6만 5천원 이상이라면 이득이라는거죠.

 

 

지하철

 

'서울 시내' 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9호선을 비롯해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기본요금 상이한 신분당선 제외)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엔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버스

버스의 경우,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경기·인천 등 타 지역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 지역 내라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따릉이 등 기타 대중교통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 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리버버스' 등 새롭게 추가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케이패스와의 차이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케이패스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기후동행카드는 월마다 일정금액을 내고 사용하는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이용권' 이고 

케이패스는 대중교통을 탈때마다 일정금액을 환급해준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케이패스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abeillle.co.kr/39

 

K- 패스(케이패스)로 교통비 환급받자!!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부담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2024년 하반기부터 교통비가 환급되는 K-패스(가칭)를 추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K-패스가 구체적으로 뭐에요? K-

abeillle.co.kr

 

분명한 한계도 있습니다.

실제로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서울→서울 또는 서울→경기로 이동하는 경우만 혜택을 제공한다면

반쪽자리 정책이 될 수 밖에 없기에 경기, 인천 지자체와의 연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기후동행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년에 시범운영할때 구체적인 조건을 다시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